파마 펌 웨이브 넣는 원리는 어떻게 될까?

반응형

파마 펌 웨이브 넣는 원리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기

펌의 원리

파마(펌)의 원리

우리 머리카락 모발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백질 분자가 단단히 결합하고 있어서 모발의 형태가 유지됩니다. 모발 단백질 간의 존재하는 결합 형태는 염결합과 펩타이드 결합, 시스틴 결합, 수소 결합으로 그물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시스틴 결합은 다른 섬유에서는 볼 수 없는 측쇄 결합으로 케라틴을 특징짓습니다.

 

모발에 웨이브를 형성시키는 원리

시스틴 결합을 절단시켜서 모발을 원하는 형태로 만든 후, 다시 시스틴 결합을 복원하여 웨이브 형태를 유지하게 하는 것입니다. 모발에는 산성은 강한 저항력을 갖고 알칼리에는 약합니다. pH가 상승하면 안정성이 떨어져서 pH12에서는 시스틴 결합이 끊어져서 용해되기 시작합니다. 가장 견고한 시스틴 결합을 1제인 환원제로 절단하고 2 제인 산화제로 다시 새로운 시스틴 결합을 생성하는 것이 퍼머넌트 웨이브 작용기전입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3단계로 펌의 원리를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1. 처리전

자연 상태의 모발로서 시스틴 결합(-S-S-)이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2. 1제 환원제 도포

1제에 함유된 환원제(H) 작용으로 시스틴 결합이 절단되고 티올(-SH)기로 환원됩니다. 이때 컬을 말아서 고정시킵니다.

3. 2제 산화제 도포

환원된 티올(-SH)기가 산과 결합해서 그 위치에 새로운 시스틴 결합을 형성함으로써 웨이브가 고정되고 탄력이 회복됩니다.

 

펌제의 성분 - 1제의 작용

환원 작용으로 1제 중에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 성분에 의해 모발을 팽윤 시켜서 모표 피가 열리고 환원제가 모피질 내에 침투하게 되는데요. 모피질 단백질 섬유 횡으로 연결되고 있는 시스틴 결합이 절단되어서 시스테인으로 환원되어서 모발 본래 탄력이 상실됩니다. 모발이 부드럽고 변형되기 쉬운 상태로 변하는 것이죠. 모발을 로드(롯드)로 감아서 일정 시간 환원 작용 진행을 기다리면 시스틴 결합의 배열이 화학적 작용, 물리적 작용이 일어나 불안정하게 변합니다. 1제에는 환원제, 알칼리제, 안정화제, 계면활성제, 보습제, 향료 등이 있습니다.

펌제의 성분 - 2제의 작용

2제의 작용은 산화작용으로 모발 내부 시스틴 결합을 재결합시켜서 웨이브를 고정시키고 모발의 탄력을 원래대로 회복시킵니다. 2제는 산화제, 안정제, 계면활성제, 유분, 향료 등이 적절히 배합됩니다. 산화제에는 브롬산나트륨, 브롬산칼륨 등 주성분으로 하거나 과산화수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브롬산나트륨은 과산화수소와 차이점이 있다면 산화력이 부드럽고 액성도 중성에 가까워서 1제 처리한 다음 모발에 부담을 주지 않고 산화작용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과산화수소수는 강한 산화제로 외국에서 많이 사용되고 한국에서는 탈색이나 모발 손상 등 이유로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밖에 pH 완충제를 배합하여 일정한 pH하에서 산화반응이 진행되도록 하고 안정제나 계면활성제, 유분을 첨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