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의 생기는 이유와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치유방법 알아보기
비듬이란 무엇인가
비듬이란 인체의 활발한 신진대사에 의해 생긴 두피의 죽거나 벗겨진 세포들이 두피 피지선의 분비물과 함께 말라붙어서 생긴 각질 형태의 덩어리를 말합니다. 심한 경우 붉어지고 가려움과 염증을 수반하는 지루성 피부염으로까지 진행됩니다.
머리뿐만 아니라 어깨에 하얗게 떨어져 불결한 느낌을 주는 비듬은 겨울에 접어드는 계절에 더욱 심해지고 이는 날씨가 차지고 습도가 낮아지면서 모발이 건조해지고 정전기가 일어나며 두피도 각질화되기 때문입니다. 비듬 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지만 일반적으로 재분비 호르몬의 불균형, 영양상태의 불균형, 스트레스, 두피세포의 지나친 증식, 곰팡이균의 일종인 비듬균의 증식 및 활성 증대, 대기오염에 의한 염증 등과 같은 여러 요인들의 복합적인 영향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청결하지 못한 두피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증식 및 활성 증대는 비듬과 가려움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오래전부터 인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비듬과 가려움증의 치료 및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비듬 방지용 모발화장품의 경우 비듬 발생의 주요 원인인 미생물의 증식 및 활성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두피세포의 비정상적인 신진대사 활동을 정상화할 수 있는 성분을 필수요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노화 각질이나 분비된 피지, 땀과 같은 두피의 더러움은 두피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모공이 막히면 피지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두피의 생리기능이 저하됩니다 비듬을 막기 위해서는 두피를 청결히 해야 합니다. 두피의 노화 각질과 더러움을 제거하면 두피의 생리기능이 원활해져 두피나 모발의 건강이 유지됩니다.
비듬의 예방과 치유 알아보기
비듬의 예방에는 무엇보다도 두피의 청결이 중요합니다. 비듬을 치유하기위한 치유제로 아연피리치온, 피록톤 올라민, 유황, 셀레늄 황화물, 케토코나졸 등은 모두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미생물을 죽이는 항진균제이고 두피의 지방분해를 감소시키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 케토코나졸은 항진균제로 의약품의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현재 비듬용 샴푸에 널리 사용되는 것은 아연피리치온인데 이것은 몇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에 불용성이고 비중이 크기 때문에 현탁 상의 유지가 어렵습니다. 또 양이온성 또는 계면활성제나 고분자 물질에 의해 불 활성화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또 PH범위가 5~9를 벗어나게 되면 활성이 저하됩니다. 또한 금속 이온 봉쇄제는 아연피리치온의 아연을 유리시켜 피리치온과 아연 금속이온 봉쇄제 착화합물을 형성하는 문제가 있다. 이외에 색소 등에 불순물로 존재하는 철이온은 아연피리치온과 반응하여 철 피리치온을 형성하고 변색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비듬용 샴푸의 제조에는 양이온성, 양쪽성 계면활성제의 함유 여부 PH 관계, 금속이온 봉쇄제의 함량, 철이온의 존재 유무 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