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습제에 들어가는 원료 알아보기

반응형

보습제에 들어가는 원료 알아보기

크림 용기

히알루론산의 물성과 개념 확인

히알루론산은 일반적으로 히알루론산나트륨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히알루론산나트륨의 성상은 백색의 분말로 물에 가용하며, 분자량과 이온 강도 , 농도, ph 등에 따라서 점조 용액이나 여러 가지 점탄성을 가진 젤리같은 성상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1934년 Meyer 등에 의해 소의 유리체에서 분리되어 명명된 대표적인 글리코사미노글리칸입니다. 히알루론산은 포유동물의 결합조직 중에 널리 그리고 대량으로 분포되어 있고 피부와 대동맥과 관절액, 건, 닭벼슬 등에 많이 들어 있죠. 그 외 연쇄상구균 등의 미생물도 생산한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현재 공업생산에 이용되고 있는 추출원료는 닭벼슬이지만 최근 미생물(연쇄상구균)의 발효생산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히알루론산은 저습도, 고습도 조건 하에서 거의 같은 정도의 높은 흡습성과 독특한 사용 감촉이 있기 때문에 여러 화장품에 배합되고 있습니다. 유화 타입의 립스틱과 파운데이션 등의 메이크업류, 화장수, 크림, 미용액, 유액, 세안료, 팩 등의 기초화장품, 그리고 기능성 헤어제품에까지 응용되고 있고 앞으로 계속 응용범위가 넓어질 것입니다. 국내외에서 의약품으로써 개발이 진행되고 있기도하고 피부과에서는 창상, 진창, 열상 등, 정형외과에서는 변형성 관절증, 수의과에서는 경주용 말의 비화농성 관절염 치료약, 안과에서는 백내장용 안내 주사제 등으로 사용되고있어서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된 히알루론산의 연구는 앞으로 보다 폭넓게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3-부틸렌글리콜(1,3-Butylene glycol)의 물성과 개념

성상은 모두 거의 무취의 감미를 가진 점성 액체로 보습성이 있습니다. 1,3-부틸렌글리콜은 숙성치즈, 옥수수오일, 토양 효모, 포도주, 쥐의 간장, 해바라기 오일, 생선의 간유, 양 유지 등에 들어있습니다. 알코올 발효, 락토오스 발효 생성물 중에 나타납니다. 공업적으로 제조되기 시작한 때는 독일이 1927년에 합성고무의 중간체 원료로 아세틸렌에서 아르돌을 거져 합성한 것이 처음이었습니다. 지금은 에칠렌을 산화시켜 아세트알데히드로 해서 아르돌축합으로 아르돌을 얻고있고 아르돌의 물 첨가에 의해 합성됩니다. 부가적으로 프로필렌과 포름알데히드에 의한 제법, 1,3-부틸렌옥사이드의 가수 반응에 의한 제조가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쿄우와유카, 다이세루, 유럽에서는 독일의 Chem Werke Huls사, 미국에서는 Celanese와 같은 제조사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1,3-부틸렌글리콜은 피부에 대한 자극성이 적고 독성이 적으며 적당한 습윤성을 가져 향균성에 유용합니다. 그리고 글리세린보다 깨끗한 사용감으로 끈적함이 적어서 치약과 같은 보습제나 각종 크림, 에어졸 제품, 로션처럼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테르계 가역제, 폴리 우레탄 원료, 폴리에스테르 수지원료, 알키도 수지원료, 폴리염화비닐의 가역제에도 응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습윤제로도 사용되는데 셀로판, 담배, 비니론 필름 등이 있습니다.

솔비톨(Sorbitol)의 물성과 개념

솔비톨에 대해 알아보자면, 물성은 중성이고 솔비톨은 식물계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해조류 중에 13%, 감귤류 등에 1~10% 들어 있고 동물계에도 존재합니다. 솔비톨의 합성법으로서는 덱스트린, 전분, 맥아당 등의 분해 환원, 과당의 환원, 설탕의 전화 환원 등으로 얻어지지만, 포도당을 환원시키는 방법이 가장 경제적이고 또 순수한 솔비톨이 얻어지기 때문에 현재는 모두 이 방법으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보통 50% 정도의 포도당 수용액에 촉매로서 Raney Ni를 첨가 현탁 하고 적정 ph로 조절해서 수소 압과 온도를 올려 심하게 섞으면 반응합니다. 반응이 끝나면 수소의 흡수가 멈추기 때문에 환원 당량을 검사한 뒤 반응조에서 꺼냅니다. 반응조건은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환원액에서 촉매를 제거하고 활성탄으로 처리한 후 이온교환수지로 이온 정제를 합니다. 이것은 조제 장치의 재질, 원료 포도당, 촉매에서 나오는 철, 니켈 등의 양이온과, 원료 중에 들어있거나 반응 중에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기산, 초액 또는 더욱 농축시켜 고형, 과립, 분말 등으로 합니다. 솔비톨은 물에 아주 잘 녹고 메탄올, 에탄올 및 초산 등에 어느 정도 녹지만 일반 유기용매에는 거의 녹지 않습니다. 솔비톨은 습윤 조정제, 유연제로서 각종 화장품에 이용되고, 보통은 솔비톨액을 사용합니다. 또 독성, 자극성이 없기 때문에 치약 등에도 사용됩니다. 이 제품은 가역 효과가 있으며 크림 표면에 생기는 갈라짐을 방지하고 갈라짐에 따른 수분 손실을 방지하는 동적 흡습도를 억제합니다. 솔비톨을 황산 및 유기물을 촉매로서 가열하면 분자 내 탈수가 일어나서, 1분자 탈수하면 솔비탄으로 되고 2분자 탈수하면 솔바이드로 됩니다. 이것에 촉매를 사용하여 지방산을 반응시키면 에스테르화되어 친유성의 비이온성 계면활성제가 얻어지고, 또 산화에틸렌을 부가하면 친수성의 계면활성제가 얻어집니다. 또 다른 용도로서, 솔보스, 비타민C의 원료, 피혁, 인쇄롤의 습윤제, 연화제, 합성수지의 가역 제인 프로필렌글리콜의 원료, 부동제로서 이용됩니다. 의약품으로써는 당뇨병의 물, 에너지 보습, 간질환, 수술 전후의 물, 에너지 보급에 이용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