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록적인 폭우로 인하여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 피해가 생겼습니다. 도로가 잠기고 주택이나 차량 침수 및 건물 상가들까지 물에 잠겨버리는 피해가 속출하였습니다. 집중 호우로 인하여 피해받으신 분들께서는 앞이 막막하실 텐데요 어떤 대처방법과 보상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가 침수 피해보상
상가와 주택도 마찬가지로 폭우 등의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풍수해보험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이는 정부에서 최대 92%까지 요금을 지원하고 있음으로 자연 현상과 같은 호우, 태풍, 홍수, 강풍, 해일, 풍량, 대설과 지진 등에 대하여 어느 정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피해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내가 입은 피해의 정도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어느 만큼 손해를 입었는지를 체크하면서 사진으로 증거를 남겨두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주민등록등본, 건축물과 관련한 관리 대장 서류, 이를 복구하기 위해 필요한 견적서 및 수리비 등의 서류들을 준비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자연재해 현상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가 분명 있다는 것을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풍수해보험에 가입이 된 상황이라면 우선 보험사 측에 사고 접수를 하시고, 이후 손해사정사 등의 담당자가 현장에 방문하여 상황을 점검할 것입니다. 이때 구체적인 필요 서류들을 안내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위에 말씀드렸던 현장 사진들과 등본 등 서류들은 기본적인 것들이기에 미리 염두에 두고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주택과 상가, 온실, 공장 등이 가입 대상에 해당되며 대상이 될 수 있는 재해 종류는 앞서 말씀드렸던 항목들이 있습니다.주택 및 온실의 경우, 일반은 70%, 차상위계층은 77.5%, 기초생활수급자 및 재해취약지역인 경우 85.5%가 지원되며 지자체에서의 추가적인 지원이 들어가면 최대 92%까지 받을 수 있으며, 공장이나 상가 건물은 70%, 마찬가지로 지자체 추가 지원이 더해지면 92%까지 지원된다고 합니다.
다른 방법은?
주택화재보험이 있습니다. 주택화재 보험도 마찬가지로 침수로 인한 피해보상을 받을수있다고 합니다. 바람 또는 물로 인한 재해와 연관된 풍수재위험 특별약관이라는 것이 있어 주택이 침수된 것에 대한 보상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각 보험사마다 각 보험 상품마다 가입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담당 보험사에 문의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이외에도 수해 재난 지원금이 있는데요 이것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곳이어야 하며 피해를 입은 후 10일 내로 신고를 마쳐야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기가 안보이더라도 2차 사고에 대비하여 항상 전기, 가스, 신체 부상 등 안전에 각별히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더 이상에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길 바라며 피해 입으신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